양파가 많이 들어오는 시기에는 아무리 잘 보관한다 할지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양파를 오래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양파장아찌를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간장, 설탕, 식초, 물 등을 넣어 끓여 식혀 담는 방법을 사용하고 계신다 생각됩니다. 하지만, 오늘은 물 없이 소스를 끓이지 않고 장아찌를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장아찌 만들기 재료
- 종이컵 계량 기준
양파 1kg (껍질을 잘 벗겨 물기를 닦고, 1/8 혹은 1/4 크기로 썰어 둡니다.)
양조식초 4컵 (2배,3배식초 x , 양조식초를 사용합니다.)
설탕 4컵 (설탕 종류는 상관없으나, 흑설탕을 사용하는 것이 때깔이나 풍미가 더 좋습니다.)
간장 2컵 (진간장을 사용하시면 되고, 국간장을 1/4 비율정도로 섞어 주셔도 좋습니다.)
청양고추, 통마늘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적당량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순수 양파만 넣어 주셔도 됩니다.)
- 비트즙을 조금 섞어 주시면 때깔이 이쁘게 나옵니다. (비트 1/4 조각 정도만 넣어 주셔도 됩니다.)
조리순서
양파장아찌 만들때 식초:설탕:간장 = 2:2:1 비율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 비율만 지켜 주시면 양파장아찌 만들기는 끝입니다.
- 세가지 재료를 잘 섞어 준 후에 준비해 둔 양파가 푹 잠길 정도로 용기에 담아 부어 줍니다.
- 하루정도 그늘진 상온에서 숙성을 시켜 준후 냉장보관하시면 1년 이상 두고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 깻잎, 마늘쫑, 마늘장아찌를 만들 때도 이 비율을 기억하시고 똑같이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간장, 물, 설탕을 넣고 끓여 준 후에 식초를 부어 식힌 후 그 소스를 이용하게 되시는데, 사실 끓였다 식혀 주는 것 또한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으니, 물을 넣지 않고 끓여주는 과정 없이 순수하게 3가지 재료를 섞어 부어 주시기만 하면 된답니다.
- 저는 주로 비트를 조금 넣어서 분홍색으로 색깔을 입혀 먹습니다. (비트 없으면 패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통마늘등을 함께 넣고 만들어 주셔도 좋습니다.
식초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으나 2배, 3배 식초나 과일 식초를 사용하시게 되면 과일식초의 특유의 향이 양파의 향을 덮을 수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양조식초를 사용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