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지원되는 정책으로, 자금유동성의 문제로 운영난에 힘들어하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저리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정책 자금 지원 내용 및 종류, 지원 대상,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 자금 종류 및 신청방법
소상공인 정책 자금 종류는 대표적으로 소상공인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이 있습니다. 물론 정부와 협업한 은행들도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시행되면 바로 예산이 소진될 정도이니, 1분기 예산은 마감이 되었어도 4월 3일부터 시행하는 2분기 신청도 자금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 두셨다가 바로 신청하시면 될듯합니다.
운영자금 대출,인건비 지원 대출, 재고자금 대출, 특수자금 대출, 창업자금 대출, 수출자금 대출, 기술개발 지원 대출, 성장기반자금 대출, 특별경영안정자금등 생각지도 못했던 분야에 저리로 자금 대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정책자금은 분기별 예산을 가지고 신청은 매월 접수 예산 소진 시 마감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홈페이지 및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에 안내 된 내용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을 시에는 직접 방문해서 본인이 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받을 수 있다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등 자세히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운영자금 때문에 상담하러 갔다가도 다양한 지원자금의 종류를 알게 되어 조건이 안 되는 상황에서 다른 명목의 자금을 지원받으시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정책자금별 지원 대상 세부 요건
공통 지원자격 및 제외업종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
*제외업종: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
정책자금 대출 방식에 따른 선택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종류도 여러 가지지만 여기에는 직접대출과 대리대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직접대출은 말 그대로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빌려주는 것이고, 대리대출은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서주고 은행을 통해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보증 할만한 것이 없으면 대리대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무보증 지원대출이면 말할 것도 없이 좋겠습니다만, 대출 종류에 따라 조건이 다릅니다.
무엇보다 고정금리 인지 변동금리인지 두 가지 대출 중에 나에게 이득이 되는 쪽이 어떤 대출인지 잘 판단하시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보증 할만한것도 없고, 신용도도 낮다고 해서 미리 포기하지 마시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저신용(NICE기준 744점 이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민간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 대상으로 고정금리 2% 한도 3천만)과 같은 대출처럼 오히려 저신용자에게 지원이 되는 자금(이런 자금은 신청 개시 당일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도 있으니, 현재 자금이 긴히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하루빨리 미리 좀 더 자세히 상담해 보시고 준비하셨다가 신청개시 시 지원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