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는 21.38km로 2005년에 착공해 2009년에 개통된 인천대교입니다. 개통당시만 해도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5위로 기록될 만큼 최장대교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인천대교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긴 대교 순위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다리 순위 10
1. 인천대교
위치: 인천광역시
길이: 21.38km
높이: 230.5m (주탑)
특징: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다리입니다.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되었으며, 해상 교통을 고려한 높은 주탑이 특징입니다.
특이사항: 2009년에 개통된 이 다리는 인천 지역의 중요한 교통로로, 국제공항과 주요 도심을 원활하게 연결합니다.
개통 당시만 해도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순위 5위에 기록될 정도로 그 위용을 과시했지만, 그 이후 중국 대만 등지에서 잇따라 더 긴 다리가 개통되면서 현재는 약 20위권으로 밀려 나 있는 상태입니다.
- 해상 교량이냐 도로 교량이냐 등 어떤 기준이냐에 따라 순위가 변동될 수 있으나, 해상교량 중에서는 아직까지도 상당히 긴 편에 속합니다.
2. 거가대교
위치: 경상남도 거제시 – 부산광역시
길이: 8.2km (해저터널 포함 전체 길이 33.9km)
높이: 36m (해상 구간)
특징: 거제도와 부산을 연결하는 교량 및 해저터널을 포함합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해저터널을 포함한 구조물입니다.
특이사항: 2010년에 개통되어, 국토의 균형 발전과 경제적 연결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3. 광안대교
위치: 부산광역시
길이: 7.42km
높이: 100m (주탑)
특징: 부산 해운대구와 수영구를 연결하는 다리로, 부산의 상징적인 랜드마크입니다. 야경이 아름다워 관광명소로도 유명합니다.
특이사항: 2003년에 개통되어, 부산의 교통 혼잡을 줄이고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서해대교
위치: 경기도 평택시 – 충청남도 당진시
길이: 7.3km
높이: 182.5m (주탑)
특징: 서해안고속도로의 주요 구간으로, 한강 이남 지역과 충청남도를 연결합니다. 케이블로 지지하는 사장교입니다.
특이사항: 2000년에 개통되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긴 다리 중 하나로 당시 주목받았습니다.
5. 영종대교
위치: 인천광역시
길이: 4.42km
높이: 107m (주탑)
특징: 인천국제공항과 영종도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인천대교 개통 전까지 주요 교량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콘크리트 트러스 구조입니다.
특이사항: 2000년에 개통되어 인천대교가 개통된 후에도 중요한 교통 경로로 여전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6. 울산대교
위치: 울산광역시
길이: 2.85km
높이: 203m (주탑)
특징: 울산항을 가로지르는 다리로,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주탑을 자랑합니다.
특이사항: 2015년에 개통되어 울산의 산업단지와 항만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 마창대교
위치: 경상남도 창원시
길이: 1.7km
높이: 164m (주탑)
특징: 창원시와 마산을 연결하는 사장교 형식의 다리입니다.
특이사항: 2008년에 개통되었으며, 창원과 마산의 교통 혼잡을 줄이고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8. 가양대교
위치: 서울특별시
길이: 1.48km
높이: 30m
특징: 서울 한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으로, 강서구와 마포구를 연결합니다.
특이사항: 2002년에 개통된 이 다리는 서울의 동서 지역 간 교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중요한 교통로입니다.
9. 팔당대교
위치: 경기도 하남시 – 남양주시
길이: 1.2km
높이: 30m
특징: 한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으로, 수도권 동부 지역을 연결합니다.
특이사항: 1992년에 개통된 이 다리는 수도권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 남해대교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 전라남도 하동군
길이: 660m
높이: 80m
특징: 남해와 육지를 연결하는 다리로, 대한민국 최초의 현수교입니다.
특이사항: 1973년에 개통된 이 다리는 당시 동양에서 가장 긴 다리로, 남해안 지역의 경제적 연결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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