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 기준 문제점 후유증 학폭 처분 징계 대응방안 학교폭력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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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연예

학폭 기준 문제점 후유증 학폭 처분 징계 대응방안 학교폭력 실태조사

by 요설남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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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과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한 달간 '2023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끊임없이 이어져 오는 학교폭력(학폭)의 기준, 문제점, 후유증, 학폭 처분 징계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돌림
학교폭력 따돌림

 

학폭(학교폭력) 기준

-언어폭력 : 심한 욕설, 놀림,협박

 

-강요 : 하기 싫은 일을 강제로 시킴

 

-금품갈취 : 돈이나 물건을 빼앗음

 

-신체폭력 : 때리거나 일정한 장소에 가둠

 

-성폭력 :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 성적으로 괴롭힘

 

-사이버 폭력 : 사이버 공간에서 괴롭힘

 

-스토킹 : 싫다고 하는데도 계속 따라다니며 괴롭힘

 

-집단 따돌림 : 여러 명이 계속 따돌림

(사소한 괴롭힘이나 장난도 학교 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실태조사바로가기
학교폭력 실태조사 바로가기

 

*조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며, 학생이 가정에서 PC 또는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로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에 개별 접속해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인증번호 확인 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폭의 문제점

-학생의 신체적·정신적 안전 위협 :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안전을 위협합니다. 학생들은 폭력 행위에 노출되어 상처를 입을 수 있고, 정신적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교 내부의 안전 및 학습 환경 저하: 학교 폭력으로 인해 학교 내부의 안전과 학습 환경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폭력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해 학교에서 안전하게 학습하는 데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폭력으로 인해 교사와 학교 직원들도 물리적, 정신적인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의 교육 목적 미달성: 학교는 교육과 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교육 목적 달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피해자들은 교사와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에 대한 불신을 키울 수 있고, 학교에서의 참여와 창의적인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 커뮤니티 갈등과 사회적 문제 악화: 학교 폭력은 학교 커뮤니티 갈등과 사회적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 간의 갈등과 대립, 폭력의 연쇄적인 반응 등으로 인해 학교 내부의 분위기와 관계가 악화되고, 사회적인 문제들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폭력 행위자의 사회적 교육 필요: 학교 폭력은 폭력 행위자들에게도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폭력 행위자들은 사회적 교육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그들의 사회적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학교 폭력의 문제가 재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폭 후유증

-정서적 후유증: 학교 폭력은 학생의 정서적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높은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분노 등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저하되거나 정서적 문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 후유증: 학교 폭력으로 인해 신체적인 상처를 입은 학생들은 신체적 후유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처, 타박상, 골절 등의 신체적인 피해로 인해 물리적인 통증, 장애, 신체적 자존감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후유증: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사회적 고립, 친구 관계의 손상,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후유증: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학교로의 출석이 감소하거나 학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 지연: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 필요한 신뢰와 안전감이 훼손되어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에 지연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학폭 처분 징계 대응방안

-예방 교육 프로그램: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폭력이나 괴롭힘에 대한 인식과 대응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 내 폭력 감시 및 대응체계 구축: 학교 내 폭력을 감시하고 조기에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내에 신고 절차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폭력 사례를 보고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해자의 교육 및 처벌: 학교 폭력을 저지른 가해자에게는 적절한 교육 및 처벌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해자에게 폭력의 심각성과 피해자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적절한 처벌을 통해 가해자들이 폭력을 반복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 학생 지원 프로그램: 학교 폭력을 당한 학생들에게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정신적, 사회적, 학업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담, 재활 및 복구 지원 등을 통해 피해 학생들의 치유와 회복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부모 및 지역사회 참여 강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가 폭력 예방과 대응에 매우 중요합니다.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교육에 참여시키고, 학교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폭력 문제에 대한 인식과 예방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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