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딩 같은 부드러운 계란찜, 일본식 자왕무시 계란찜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뭐 거창하게 말할 건 없고 아주 간단히 손쉽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스오브시나 쯔유 없이 진간장이나 소금간만으로도 맛있는 푸딩 계란찜을 만들 수 있으니 굳이 재료 갖추려고 고민하지 마시고 집에 있는 재료들만으로 부드러운 계란찜을 간단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본식 계란찜 재료
계란 3개
다시마 1~2장 적당한 크기 (가스오브시가 있다면 가스오브시 우려낸 물을 사용하시면 일본식의 색다른 풍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없다는 가정하에 다시마 육수로 대체합니다. 다시마를 따듯한 물로 30분 정도 우려서 사용합니다.다시마도 없다면 그것도 패스! 왜냐 액젓이 감칠맛을 대체해줄 수 있으니까요~)
물 300ml(보통 계란80g 1개당 100ml 맞춰주시면 됩니다. 물을 붓고 나면 엇! 물을 너무 많이 넣은 거 아니야 싶을 정도가 된답니다. 하지만 절대 계란탕으로 변하진 않는답니다.)
양념
소금 1티스푼(쯔유 있으신 분들은 쯔유를 넣어 보세요.감칠맛이 더 살아난답니다. 집에 쯔유가 없다는 가정하에~진간장으로 할 수도 있겠으나 소금으로 대체해봤습니다.)
설탕 1 티스푼(일본식 계란찜이 살짝 단맛이 나잖아요? 난 계란찜에 단맛은 싫다 하시는 분들은 생략하세요~)
액젓 1 티스푼(집에 있는 액젓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치액젓 있으면 좋고~멸치액젓도 괜찮습니다. 우리식 계란찜을 만들 때는 새우젓을 많이들 넣으시죠? 대파나 당근 같은 야채도 잘 다져 넣어서 씹는 식감도 살려내는 우리식 계란찜에는 새우가 들어가도 상관없지만, 이 푸딩 계란찜에 어쩔 수 없이 새우젓을 사용하셔야 한다면 국물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일본식 계란찜은 부드러움이 포인트이니까요~)
조리순서 및 팁
먼저 다시마를 따듯한 물 350ml에 30분 정도 담가 둡니다. 그 시간이면 물도 식고 육수도 만들어집니다.
그 육수에서 다시마를 건져내고 계란 3개를 투하합니다. 그리고 휙휙 물이 튀지 않게 저어 줍니다. 부드러운 식감의 포인트!! 계란물을 체에 걸러 주는 과정을 2번 정도 합니다. 바로 계란의 알끈 이를 제거 하기 위함이죠. 이 작업이 끝나면 사실상 부드러운 푸딩 계란찜은 완성이나 다름없습니다.
여기에 준비해 둔 양념을 넣고 풀어 줍니다~ 이제 찜기나 냄비에 물넣고 중탕으로 15분~20분 정도 익혀 주시기만 하면 되겠지요? 익혀줄 그릇 용기의 70~80%정도의 계란물을 부어 주시고 랩으로 밀봉을 해줍니다.
냄비 뚜껑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들로 인해서 푸딩 계란찜이 망가지면 않되겠죠? 단 랩을 씌워준 후에 과도로 구멍을 군데 군데 송송 뚫어 주는거 잊지 마시구요,냄비의 물이 끓어 오르면 일단 불을 끄고 조심스레 준비해둔 계란 용기를 올려줍니다.
다시 뚜껑을 덥고 약불로 15분~20분정도 기다려 줍니다.
여기서 주의점! 강불로 빨리 익히면 안 됩니다~기포가 생기고 그릇 주변으로 딱딱해지거나 달라붙을 수가 있으니 꼭꼭 약불로 천천히 익혀주세요.
완성이 되면 빨간 홍고추 어슷 썰기로 2~3개 정도 데코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먹을 거라면 칵테일 새우 2~3개 정도 올려주시면 더욱 좋아하겠지요? 아 ~ 물론!! 없다면 패스~~ 막 완성된 푸딩 계란찜만으로도 아이들이나 어른들 모두 감동한답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시간도 얼마 안 걸리는 영양만점 부드러운 계란찜!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