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임파서블 시리즈는 톰 크루즈의 대표적인 액션 스파이물로, 다양한 감독과 출연진이 참여하면서도 일관된 퀄리티와 인기를 유지해 오고 있는 영화 시리즈입니다. 오늘은 1996년도에 1편을 시작으로 2023년 7편 데드레코닝까지 어떤 내용과 출연진, 감독들로 영화를 만들며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션임파서블 I
개봉: 1996. 06. 15
감독: 브라이언 드 팔마
출연진: 톰 크루즈, 존 보이트, 엠마뉴엘 베아르, 헨리 제니, 장 르노,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IMF 소속의 짐 펠프스가 팀을 이끄는데, 리더는 이단 헌트이며, 다른 팀원으로는 경보 해제 전문가인 잭, 여성 요원 사라와 한나, 그리고 짐의 아내 클래어가 있습니다.
대사관에서의 작전 도중, 팀원들은 모두 숨지게 되고 헌트만이 살아남아 본부와 연락을 취하게 됩니다. 이때 작전이 이중간첩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중간첩을 찾아내기 위해 헌트는 혼자 탈출하게 되고, 클래어와 합류하게 되고 작전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서 헌트는 CIA의 책임자인 키트리지와 만나게 되며 정보부 내의 이중간첩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헌트는 이중간첩이 맥스라는 무기상에게 NOC 리스트를 팔려고 했던 것을 알게 되고, 팀을 조직하여 작전을 수행하게 되고 맥스와도 만나게 되는데, 욥이라는 인터넷 닉네임을 사용하며 맥스와 협상하게 됩니다.
결국 죽은 줄 알았던 짐 펠프스가 배신자였던 걸로 막을 내리게 되는데, 임파서블시리즈 1편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당시 CG가 크게 발달하지 못했던 점에도 불구하고 분장이나 특수효과는 정말 놀라울 따름이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풋풋한 시절의 톰 크루즈를 보는 재미도 있으며, 클라이맥스 부분의 고속 열차 액션을 대역 없이 소화해 냈던 것들을 생각해 보면 미션임파서블의 주인공은 정말 톰 크루즈 아니면 누가 할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미션: 임파서블"의 첫 번째 영화는 긴장감 넘치는 스파이 액션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측면과 복잡한 음모가 어우러진 작품으로, 대 히트작의 서막을 알려 주는 영화입니다.
2. 미션임파서블 II
개봉: 2000. 06. 17
감독: 오우삼
출연진: 톰 크루즈, 더그레이스 스캇, 탠디 뉴튼, 존 폴슨, 리처드 록스버그, 브렌단 글리슨,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러시아의 생물공학자 네코비치 박사가 만든 바이러스 '키메라'와 이를 억제할 수 있는 벨레로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던 중
IMF 요원인 이단 헌트에게 도움을 청하는 네코비치 박사는 비행기 사고로 죽음을 맞이하며, 앰브로즈가 벨레로폰을 탈취하고 키메라 바이러스를 찾기 위한 작전을 시작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앰브로즈의 작전을 막기 위해 IMF는 헌트에게 임무를 부여하고, 헌트는 앰브로즈의 음모를 파헤치기 위해 니아 홀과 협력하게 되며 헌트는 키메라 바이러스가 벨레로폰의 부작용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게 되고, 앰브로즈가 키메라를 손에 넣으면 세계적인 재앙이 일어날 것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헌트와 니아는 앰브로즈의 손에 끌려가지만, 니아는 키메라를 파괴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키메라를 몸에 주입하고, 헌트를 살리기 위해 자살을 하려 하지만 결국 악을 몰아내고 니아를 살려 내며 2편은 막을 내리게 됩니다.
다른 시리즈에 비해 2편의 액션 대부분이 UFC를 보는듯한 격투 장면이어서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의 어색한 부분들이 있었으나, 당시 종합격투기가 한창 인기를 끌기 시작할 때여서 그랬던 것인지, 오우삼감독이 그런 액션을 선호했던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일관된 종합격투기 액션신들이 조금은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 액션신만큼은 역시 명불허전이라 할 만큼 대단한 장면들이 많았던 시리즈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3. 미션임파서블 III
개봉: 2006. 05. 03
감독: J.J. 에이브럼스
출연진: 톰 크루즈, 필립 스리모어 호프먼, 빌리 크루, 미셸 모나한, 매기 큐,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헌트는 최첨단 정보기관 'IMF'의 특수 비밀 요원으로서 훌륭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삶은 현장에서 벗어나 특수 요원 트레이닝에 전념하며 여인 줄리아와 결혼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혼식 당일, IMF 본부에서 급작스러운 호출을 받아야 하는데, 국제 암거래상 오웬 데비언에게 잡힌 IMF 요원을 구출하는 미션을 부여받게 됩니다.
헌트는 팀과 함께 미션에 참여하고 성공적으로 요원을 구출하는 데는 성공하지만 미션 도중 요원은 결국 사망하게 됩니다.
미션에 실패한 헌트는 IMF 본부의 국장에게 심한 비난을 받게 되고, 자신의 명예를 회복하고 죽은 요원의 복수를 하기 위해 오웬을 추적하게 되면서 3편의 빌런 오웬과 맞서게 되는 내용입니다.
다른 편만큼이나 액션 비중도 높고, 특수요원 신분으로의 사랑에 대한 고뇌를 보여주는 작품이었습니다.
4. 미션임파서블 - 고스트 프로토콜
개봉: 2011. 12. 15
감독: 브래드 버드
출연진: 톰 크루즈, 제레미 레너, 사이먼 페그, 폴라 패튼, 레아 세이두, 미카엘 니크비스트, 아닐 카푸르,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IMF가 러시아 크렘린 궁 폭발 테러 사건과 연루되어 위기에 처하게 되면서 국가적 분쟁을 피하기 위해 IMF에 대해 '고스트 프로토콜'을 발동시키고, IMF의 모든 정보와 과거를 삭제하게 되면서 영화는 시작됩니다.
특수 비밀 요원인 이단 헌트는 IMF를 탈퇴하고, 자신과 IMF의 명예를 되찾기 위한 미션을 진행하게 되는 내용으로 두바이에서의 빌딩신은 그야말로 명장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핵으로부터 전 세계를 구하려고 하는 헌트는 매 미션마다 누명을 쓰고 홀로 싸우는 모습을 많이 연출하게 되는데 늘 그 어려운 걸 이겨내며 시리즈는 계속 이어져 나가게 됩니다.
여주인공 폴라 패튼과 킬러역의 레아 세이두의 매력을 보는 것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이며, 이전 편에서 벤지 역할로 잠깐의 존재감만을 보였던 사이먼 페그의 본격적인 활약이 시작되는 편이기도 했습니다.
5. 미션임파서블 - 로그네이션
개봉: 2015. 07. 30
감독: 크리스토퍼 맥쿼리
출연진: 톰 크루즈, 제레미 레너, 사이먼 페그, 레베카 퍼거슨, 알렉 볼드윈, 숀 해리,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미국정부로부터 해체 통보를 받게 된 최첨단 첩보기관 IMF(Impossible Mission Force).
‘에단 헌트(톰 크루즈)’를 포함한 팀원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지게 되고, 정체불명의 테러조직 ‘신디케이트’는 IMF 전멸 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신디케이트에게 납치당한 ‘에단 헌트’는 의문의 여인 ‘일사(레베카 퍼거슨)’의 도움을 받아 극적 탈출에 성공하고 다시 팀원들을 불러 모으게 되며, 리더 ‘에단 헌트’부터 전략 분석요원 ‘브랜트(제레미 레너)’, IT 전문요원 ‘벤지(사이먼 페그)’, 해킹 전문요원 ‘루터(빙 라메스)’ 그리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일사’까지.
다시 모인 그들은 역대 가장 위협적인 적 신디케이트에 맞서는 불가능한 미션을 펼치게 되는 내용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액션신이 난무하는 영화로 유명하기 때문에 딱히 어떤 장면을 손꼽기가 힘이 드는 작품이지만, 그래도 가장 인상 깊고 유명한 스틸컷은 레베카 퍼거슨의 암살 시도 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로그네이션의 레베카 퍼거슨의 활약은 빠질 수 없는 관전 포인트입니다.
6.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개봉: 2018. 07. 25
감독: 크리스토퍼 맥쿼리
출연진: 톰 크루즈, 헨리 카빌, 레베카 퍼거슨, 사이먼 페그, 빙 라메스
줄거리 및 특징
도난당한 핵무기를 되찾아 오는 위험천만한 작전 중, 이단 헌트(톰 크루즈)는 임무를 포기하고, 팀원의 목숨을 구하는 선택을 하게 되면서 핵무기는 문명을 무너뜨리려는 사악한 테러조직의 손에 넘어가게 됩니다.
세계를 멸망시킬 핵 재앙을 막기 위해 세계 최강 스파이기관, IMF의 이단 헌트와 정예 요원들(사이먼 페크, 빙 라메스, 레베카 퍼거슨)은 숙명의 라이벌, 중앙정보국 CIA의 상급 요원(헨리 카빌)과 불편한 동맹을 맺게 되면서 불가능한 미션을 수행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7. 미션임파서블 - 데드 레코닝 PART 1
개봉: 2023. 07. 12
감독: 크리스토퍼 맥쿼리
출연진: 톰 크루즈, 헤일리 앳웰, 빙 라메스, 사이먼 페그, 레베카 퍼거슨, 바네사 커비, 에사이 모랄레스
줄거리 및 특징
적에게 노출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가진 잠수함 세바스토폴은 임무를 위해 바다 아래를 항해하다 적 잠수함을 발견합니다.
적 잠수함은 세바스토폴 잠수함에 어뢰를 쏘고 세바스토폴 잠수함 역시 적 잠수함에 어뢰를 쏘지만 어찌 된 영문인지 적 잠수함은 있지도 않았고 세바스토폴 잠수함으로 다가오던 어뢰도 사라졌습니다.
하나 잠수함에서 쏜 어뢰는 돌고 돌아 그들에게 다가오고 결국 프로그램 시스템의 오류로 인해 세바스토폴 잠수함은 있지도 않은 적을 향해 쏜 어뢰에 자신이 맞아 잠수함은 바다로 가라앉고 탑승자 모두 사망하게 됩니다.
IMF 팀 이단 헌트 (톰 크루즈)에게 어디에 사용하는 건지도 모를 중요한 키를 회수하고 키의 용도도 알아내 달라고 하는 임무가 주어지자 헌트는 루터 (빙 레임스), 벤지 (사이먼 페그)를 찾아가 임무를 진행합니다.
헌트는 사막에서 적들에게 쫓기며 작전을 펼치고 일사 (레베카 퍼거슨)를 만나 키의 일부를 받고 에단은 일사를 죽은 사람으로 위장시켰습니다.
이단은 또 다른 키를 가지고 있는 목표 대상을 공항에서 따라가기 시작하지만 갑자기 나타난 한 여인 그레이스 (헤일리 앳웰)로 인해 작전이 꼬여버리고 이단은 그레이스에게 다가가 열쇠를 훔친 상대방에게 다시 돌려주라고 말하지만 그레이스는 도망쳐 버립니다.
여러 팀에서 헌트와 키를 찾기 위해 CCTV를 확인하며 쫒지만 어찌 된 영문인지 다른 사람의 얼굴을 헌트로 위장해 버리는 바람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개입된 인공지능 AI 엔티티는 실시간으로 여러 상황을 바꿔가며 작전에 혼선을 주게 됩니다.
엄청나게 똑똑한 인공지능 NTT 엔티티를 둘러싼 여러 세력 그리고 어디에 사용하는지도 모를 십자가 모양의 열쇠를 두고 에단 헌트와 여러 세력은 다투게 되는 내용입니다.
가장 안타까운점은 일사(레베카 퍼거슨)가 죽는다는점..일사가 함께하는 재미도 분명 톡톡히 있었는데, 왜 죽게 만들었는지 약간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미션임파서블하면 빠질 수 없는 신이 오토바이 액션신이라 할 수 있는데, 어김없이 7편에서도 과감하고 화려한 절벽 오토바이신 나오며, 이장면이 하이라이트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션임파서블 데드레코닝은 7편 PART1과 8편 PART2로 나누어 개봉 예정이며 8편은 2024년 6월 개봉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