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이란 뼈에 구멍이 많은 병이란 뜻으로, 뼛속을 채우고 있었던 성분들이 빠져나가 아주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는 상태로 검사해 보지 않으면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소리 없는 뼈 도둑으로 불립니다. 오늘은 골다공증 골절 발생 및 골밀도 검사방법 그리고 골밀도 T점수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골절이 발생하면?
신체의 노화에 따라 남녀 모두 50세 이상에서 뼈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맞이하면, 단단한 뼈를 유지해 주던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급격한 골 소실이 일어납니다.
뼈의 양이 가장 많은 시기는 남녀 모두 30대 ~ 40대 사이입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가볍게 넘어지거나, 툭 부딪히기만 해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골절이 잘 발생하는 부위는 손목골절, 척추골절, 대퇴골(고관절) 골절 등입니다.
1. 독립적인 일상생활 불가 및 와병 생활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침대와 휠체어에서 오래 누워 지내야 합니다.
- 산책도 외출도 여행도 불가능합니다.
- 밥을 먹고 옷을 갈아입는 일상생활도 혼자 할 수 없습니다.
2. 골절 치료비용 및 가족들의 간병부담이 발생합니다.
- 골절 수술, 치료, 요양 등 비용 부담이 크게 늘어납니다.
- 누군가의 돌봄이 불가피하여 가족들의 간병 부담이 커집니다.
3. 높은 재골절 위험과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 골절이 한번 발생하면 1년 이내에 다시 뼈가 부러질 확률이 남성은 4배, 여성은 2배 증가합니다.
- 대퇴골(고관절) 골절의 경우 골절 발생 후 1년 내 사망률은 5명 중 1명에 육박합니다.
골밀도 검사받는 방법
골밀도 검사는 골다공증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척추, 대퇴골(고관절) 등에서 뼈의 밀도와 강도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골다공증 여부와 뼈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검사입니다.
골다공증 위험 체크리스트
본인은
1. 65세 이상인가?
2. 50세 이상이 여성인가?
3. 조기 폐경을 겪으신 여성인가?
4. 뼈가 부러진 적이 있나?
5. 예전보다 키가 줄어들거나 허리가 굽은 것 같은가?
위의 5가지 질문에 하나라도 체크를 하셨다면, 골다공증 & 골밀도검사 상담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골밀도 검사 방법
골밀도 검사 방법은 이중 에너지 X선 흡수 계측법을 사용합니다.
1. 골밀도 검사 시간은 약 5분~ 10분 정도입니다.
2.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으며, 검사 후 바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
3. 골밀도검사에서 사용하는 방사선 (X선) 양은 자연에 존재하는 수준의 극소량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골밀도 T 점수란?
골밀도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골밀도 T 점수는 나의 뼈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건강지표입니다.
골밀도 T 점수란 뼈가 튼튼한 정상인의 골밀도와 비교하여 내 뼈의 양이 얼마나 줄었는지를 평가해 보는 점수입니다.
T점수가 -1.0 이면, 정상인에 비해 뼈의 양이 10 ~ 15%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T 점수가 1만큼 감소하면 골절 발생 위험이 2~3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밀도 T 점수가 -2.5 보다 낮으면 골다공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으로 한번 진단되면, 치료 중 T 점수가 -2.5 이상으로 개선되더라도 골다공증 진단은 유지됩니다.
혈압이나 혈당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처럼 골밀도 T 점수도 골다공증 검사와 치료를 통해 관리 및 향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54세 & 66세 여성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골밀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약물치료
골다공증을 방치하게 되면 골절 위험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 뼈는 노화에 따라 계속 약해지므로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만약 의사의 처방에 따르지 않고 임으로 치료를 중단하게 된다면, 좋아졌던 골밀도 T 점수가 다시 낮아지고 골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1. 뼈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골흡수 억제제' 및 뼈 성분을 새로 만들어 주는 '골형성 촉진제' 등 과거에 비해 효과가 뛰어난 치료제들이 개발되어 골다공증 골절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뼈가 부러지기 전부터 골다공증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골다공증을 방치하면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치료 목표는 '골절 예방'입니다.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골밀도 T 점수를 높이면, 튼튼한 뼈와 함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