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갈이배추와 봄동의 특징 및 차이점 영양성분 효능
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얼갈이배추와 봄동의 특징 및 차이점 영양성분 효능

by 요설남 2023. 10. 22.
반응형

얼갈이라는 명칭은 얼고 녹기를 반복하며 큰다 하여 붙여졌다는 설과 이른 봄 딱딱하게 언 땅을 대출 갈아 심었다 해서 얼갈이라고 하게 되었다는 말이 전해집니다. 봄동은 추운 꽃샘추위가 물러가지 않은 이른 초봄에 잃은 입맛을 살릴 수 있는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얼갈이배추와 봄동의 특성, 차이점,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갈이-배추
얼갈이배추

 

얼갈이배추

얼갈이배추는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심는 배추로 저장용 김치보다는 주로 겉절이나 국거리용, 무침용 등으로 활용됩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 A와 C, 무기질 등의 함량이 높으며, 암 유발 촉진 인자를 억제하는 설포라판 성분도 들어 있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 주요 생산지
- 경기 여주
- 강원 정선, 태백, 영월, 강릉
- 전북 고창, 정읍
- 전남 해남, 진도, 나주

2. 특징
얼갈이배추는 늦가을~초겨울에 심는 배추로 일반 배추처럼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기는 하지만 강한 더위와 추위에는 약해 한여름과 한겨울에는 재배가 어려웠으나 최근 계절별로 재배 가능한 품종이 개발돼 연중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얼갈이배추는 일반 배추와 달리 속이 꽉 차지 않고 잎의 끝부분이 벌어진 채로 자랍니다. 따라서 저장성이 높은 일반 김치보다는 겉절이 김치나 살짝 데친 후 간장·된장·고추장 양념 등으로 버무리는 나물을 해 먹거나 된장국 등에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효능 및 영양성분

 

얼갈이배추는 일반 배추보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 C의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많고 탄수화물이 적으며 열량이 낮은 식재료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효능
비타민A의 효능, 과잉 결핍시 증상 및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특히 암 유발 촉진 인자를 억제하는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칼로리
100g당 11kcal

 

5. 고르는 법

얼갈이배추는 크기가 커도 식감이 억세지 않기 때문에 잎의 크기에 상관없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나 주로 큰 잎은 국거리용으로, 작은 잎은 겉절이나 나물 무침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뿌리가 싱싱하고 흰 줄기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성이 높은 것을 골라야 하며,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두께가 얇고 너무 길지 않아야 합니다.

 

줄기는 연하고 가는 것이 좋으며, 잎이 벌레가 많이 먹지는 않았는지, 곰팡이가 피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6. 음식궁합
비타민C가 풍부한 얼갈이배추는 된장과 함께 섭취하면 환상궁합이며, 감기 예방에 좋고 저열량, 저지방채소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비타민-C-효과
숙취에도 좋은 비타민C의 효과 자세히 알아보기



7. 보관법
물기를 제거한 후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중심대가 질길 경우 데친 후 냉동 보관하여 국거리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얼갈이배추는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손질 전 상태로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뿌리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봄동

봄동은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로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와 나물 무침에 안성맞춤이며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봄동
봄동


1. 주요 생산지
- 전남 진도, 해남, 완도
- 경북 칠곡

2. 제철
1월~3월

3. 특징
겨울에 파종하여 봄에 수확하는 배추로 잎이 꽉 찬 일반 배추와 달리 잎이 옆으로 퍼져있으며, 일반 배추보다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추위에 강한 봄동은 겨울철 노지에 파종하여 봄에 수확하는 배추를 말하며 냉이, 달래 등과 함께 대표적인 봄 채소로 꼽힙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잎이 꽉 찬 결구형 배추가 아닌 개장형 배추로 잎이 옆으로 퍼져있는 것이 특징이며, 잎이 땅바닥에 붙어 자라 납작배추, 납딱배추, 딱갈배추 등의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수분이 많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하고 조직이 연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져 주로 겉절이로 활용됩니다.

4. 영양 및 효능
봄동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은 채소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함께 빈혈을 예방하고 간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 작용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방지합니다.

 

칼슘-칼륨-역할-차이
칼슘과 칼륨의 역할 차이 및 결핍 및 과잉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반면 봄동은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를 쌈을 싸서 먹거나 겉절이로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칼로리
100g당 23kcal (생것), 22kcal(데친 것)

6. 고르는 법
봄동은 떡잎이 적고 색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잎에 반점이 없이 깨끗하고, 하얀 부분이 짧고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속잎은 선명한 노란색을 띠어야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봄동의 크기는 너무 크지 않고 성인 남자의 두 손으로 감쌀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7. 봄동 손질법
먼저 벌어진 잎을 모아 밑동을 자릅니다.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5~6번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여 목적에 맞게 잘라 사용합니다.

 

겉절이를 할 경우 소금에 절이지 않고 양념에 바로 무치면 풋내가 덜하고 아삭한 식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나물이나 국거리에 이용할 경우 옅은 소금물에 헹구어 간이 잘 배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보관방법
손질 후의 봄동은 종이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에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보관 기간이 길수록 비타민의 손실이 커지므로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