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소라와 삐뚤이소라 구분법과 차이점 및 소라독 제거방법 손질법
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참소라와 삐뚤이소라 구분법과 차이점 및 소라독 제거방법 손질법

by 요설남 2023. 9. 10.
반응형

참소라와 삐뚤이는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 소라 중 하나입니다. 맛도 생김새도 비슷한 이 두 소라는 일반인들에게는 언뜻 보면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참소라와 삐뚤이소라의 구분 방법과 차이점, 소라독 제거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삐뚤이소라, 오른쪽 참소라

 

참소라

제철 : 3월 ~ 6월
칼로리 : 87kcal (100g 기준)
 
1. 참소라의 안쪽은 붉은 갈색빛이 입뚜껑이 있는 부위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2. 표면이 삐뚤이소라에 비해 거칠고 어둡습니다. 
 
3. 삐둘이소라에 비해 짧고 뚱뚱해 보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크기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4. 쫄깃한 살을 씹으면 씹을수록 단맛이 납니다.
 

삐뚤이소라

제철 : 3월 ~ 6월
칼로리 : 80kcal (100g 기준)
 
1. 삐뚤이소라의 안쪽은 참소라에 비해 안쪽이 흰색빛에 가깝습니다. 
 
2. 참소라와 가장 큰 차이는 껍데기에 흰색 띠가 있습니다. 
 
3. 참소라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길쭉한 형태입니다. 
 
4. 전복과 식감이나 맛이 비슷한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참소라와 비교해 무엇이 더 맛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일반인들에게는 달짝지근하고 쫄깃한 식감은 비슷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구분법과 차이점

삐뚤이는 참소라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여러 개의 흰색 띠를 두르고 이으며, 상대적으로 밝은 편입니다.
 

왼쪽 삐뚤이, 오른쪽 참소라

 
참소라의 안쪽은 붉은빛이 돌며, 등껍질 색이 삐뚤이 비해 어두운 편입니다. 
 
참소라는 짧고 덩치가 있는 편이라면, 삐뚤이는 길쭉한 롱다리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라독 제거 손질법

참소라와 삐뚤이 모두 소라독이라는 테트라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또한 내장 등 부분 쪽으로 쓸개가 자리 잡고 있으니, 쓴맛을 내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쓸개를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라-독-타액선-제거
소라 타액선(침샘) 제거

 
1. 몸통을 반으로 가르면 위의 사진과 같이 타액선이 있으니, 긁어내시면 됩니다. 여기서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 빨간색 안의 고소한 부분까지 모두 제거하는것이 아닌 파란색 안의 노랗거나 가끔은 하얀색인 침샘만 제거 하시면 됩니다. 
 

소라-타액선
소라 타액선 제거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파란색 부분만 제거 하시면 되고 빨간색 부분은 먹어도 되는 부분입니다.
 
 

소라-쓸개-제거
소라 쓸개 제거

 
2. 위의 쓸개 부분만 칼로 도려 냅니다. 
 

손질된-소라
손질된 소라

 
파란색은 타액선이 제거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깨끗이 제거한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액선과 중간의 쓸개 부분만 제거하면 모두 드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의 내장 꼬리 부분은 고소한 맛과 쫀득한 식감이 일품이니 혹시나 독이 있지 않을까 하는 오해 없이 드셔도 무방합니다. 
 
소라독이란 타액선에 함유되어 있는 테트라민 성분을 말하는 것이지, 내장에 모두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간혹 무조건 내장을 다 제거하고 몸통 살 부위만을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내장 꼬리 부분에는 독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라를 회로 드시는 경우에는 내장부분과 쓸개를 포함하고 있는 치마살은 모두 제거하고 살부분만 얇게 썰어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소라를 냉동 보관할 시에도 꼭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삶아서 손질 후 보관하셔야 합니다. 
 

냉동-소라-먹는-법
냉동했던 소라 먹는법과 냉동 소라를 이용한 소라숙회 소라쌈장 만드는법

 
독이 있는 소라 : 참소라, 삐뚤이, 전복소라, 대부부의 골뱅이류, 고둥류 등
 
독이 없는 소라 : 뿔소라, 백골뱅이, 흑골뱅이, 큰 구슬우렁, 위고둥 등
 
소라독은 복통, 현기증, 설사, 구토, 멀미, 두통, 시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섭취 후 30분에서 2시간 정도 후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1~2개 정도의 소라독만을 섭취해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독성이 강해진다는 가을철에는 좀 더 주의해서 손질해 드셔야 합니다. 
 
 

소라의 종류 참소라 삐뚤이 전복소라 뿔소라 백골뱅이 특징 영양성분

수산시장이나 횟집에서 가장 흔히 먹는 소라가 참소라와 삐뚤이 소라입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접하는 소라일지라도 소라의 타액선에 있는 성분인 테트라민이라는 성분과 쓴맛을 내는 쓸개 부

bigone9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