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디자인이 내연기관차 보다 다양해 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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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디자인이 내연기관차 보다 다양해 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by 요설남 2023.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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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기술의 발달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전기차 출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에서는 필요가 없어 사라진 내연기관의 필수 부품들을 알아보고, 그 때문에 전기차의 디자인이 내연기관차 보다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차

 

자유로운 전기차 디자인

구조적 유연성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동력 전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작고 유연하게 배치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이너에게 구조적인 자유를 줍니다. 전기차는 모터와 배터리를 어디에든 배치할 수 있으며, 이는 차량 디자인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배기구 없음

내연기관차는 연료를 소비하고 배기를 생성하는 구동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에 제약이 생깁니다. 배기구, 냉각 시스템, 연료 탱크 등과 같은 구성 요소는 차량 디자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전기차는 배기구 없이 동작하므로 디자인에 더 많은 유연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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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더 낮은 공기 저항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터리 팩이 차량의 바닥에 설치되고, 모터와 기타 구성 요소가 더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디자인은 고속 주행에서 더 나은 연료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의 디자인에 더 많은 다양성을 가져다줍니다.


새로운 기술적 요소

전기차는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전기차는 자율 주행, 스마트 기능, 최신 연결성 기술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요소는 디자인에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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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에선 사라진 부품

전기차는 내연기관과는 다른 원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차에 사용되는 몇 가지 부품들이 전기차에서는 필요하지 않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엔진

가장 주요한 부품 중 하나는 내연기관 자체인 엔진입니다. 전기차에는 내부 연소 엔진이 없으므로, 내연기관차에 사용되는 연료를 연소하는 엔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자동차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합니다. 내연기관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 움직임을 생성하는 반면,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움직입니다.

전기차는 대신 배터리나 연료전지와 같은 축전 장치를 사용하여 전기를 저장하고, 전기 모터를 통해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전기 모터는 전기를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여 바퀴를 돌리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기 모터는 고속 회전과 함께 최대 토크를 제공하며, 내부에서 작동하는 기어 변속기나 클러치 등의 복잡한 구성 요소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므로, 정확히 말하면 전기차는 "엔진"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전기 동력원" 또는 "전기 모터"라고 표현됩니다.

전기차의 주요 구성 요소는 전기 모터뿐만 아니라 배터리 팩, 충전 장치, 제어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전기차의 구동 시스템은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며, 전기 모터를 통해 높은 토크와 탁월한 가속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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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전기차에는 내연기관차에서 사용되는 기어 변속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내연기관차에서는 기어 변속기를 사용하여 엔진의 회전 속도를 바퀴에 적합한 속도로 변환하여 주행합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전기 모터의 특성상 넓은 RPM 범위에서 일관된 토크를 제공하므로, 기어 변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대부분 단일 기어 전송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단일 기어 전송은 전기 모터의 넓은 RPM 범위에서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기 모터는 시작부터 최고 속도까지 큰 토크를 제공하며, 원활한 가속과 반응성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기어 변속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단일 기어 전송은 전기차의 운전을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기어 변속 없이 자동차를 가속하고 감속할 수 있으며, 운전자는 주행 중에 기어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운전의 편의성과 스트레스 감소를 가져다줍니다.

그러나 몇몇 전기차 모델은 다중 기어 전송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이는 특정 운전 조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선택적인 기능입니다. 다중 기어 전송은 고속 주행이나 경사로 등 특정 상황에서 전기 모터의 RPM을 최적화하여 더 나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중 기어 전송은 전기차의 주행 거리나 에너지 효율성에 조금 더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단일 기어 전송이 주류입니다.

요약하면, 대부분의 전기차는 기어 변속기 없이 단일 기어 전송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단일 기어 전송은 전기 모터의 넓은 토크 범위와 운전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다중 기어 전송은 일부 전기차 모델에서 선택적인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배기 시스템

전기차에는 배기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배기 시스템은 주로 내연기관차에서 발생하는 연소 가스를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키면서 많은 양의 배기가스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배기가스는 배기 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고, 대기로 방출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배기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움직이며, 전기 모터는 완전히 무해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전기차는 전기를 사용하여 차량을 구동하고, 이 과정에서 배출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없거나 매우 적은 양의 열과 노이즈입니다.

 


따라서 전기차에는 배기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배기 파이프, 캐탈리틱 컨버터, 머플러 등과 같은 배기 시스템 관련 부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구조적으로 단순하고, 유지 보수 및 관리 측면에서 더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무해한 작동과 함께 배기 시스템이 없어지면 차량 구조가 단순화되고, 더 많은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차체의 경량화와 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현대-자동차-전기차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전기차

 

연료 탱크

전기차에는 연료탱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연료탱크는 주로 내연기관차에서 연료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내연기관차는 연료를 연소시켜 움직이기 때문에 연료를 보관할 수 있는 탱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전기를 사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연료탱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전기차는 배터리 팩이나 연료전지와 같은 축전 장치를 사용하여 전기를 저장합니다. 배터리 팩은 전기를 보관하고 전기 모터에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배터리 팩은 전기차의 주요 에너지 저장 장치이며, 내연기관차의 연료탱크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외부 전력원에서 전기를 충전하여 배터리 팩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는 충전소나 가정용 전기 콘센트 등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아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전기차는 추가적으로 발전기나 태양광 패널과 같은 방식으로 에너지를 회수하거나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차의 배터리 팩은 전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공급할 수 있는 현대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팩의 용량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전기차의 주행 거리도 증가하고, 충전 시간도 단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르게 연료탱크가 없고, 배터리 팩이나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저장하고 차량을 구동합니다.

 

냉각장치

전기차에는 라디에이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주로 내연기관차에서 엔진을 냉각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은 연소과정에서 많은 열을 생성하므로, 이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냉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라디에이터는 냉각수를 흐르게 하여 엔진 열을 흡수하고, 외부 공기와의 열 교환을 통해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량이 적습니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구동되며, 전기 모터는 열을 생성하는 내부 연소 과정이 없기 때문에 내부 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배터리 팩에서 발생하는 열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냉각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냉각 시스템은 주로 배터리 팩, 전기 모터, 충전기 등을 냉각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전기차에는 냉각 장치나 열 교환기가 사용되며, 일부 전기차는 전기 모터 자체에 냉각 장치를 내장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냉각 시스템은 전기차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에서는 라디에이터가 없어도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부피와 무게를 제외함으로써 전기차는 더 많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전체 차체의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부 연소 엔진과 달리 냉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적기 때문에 전체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동작 원리와 내연기관차와의 차이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부품들은 전기차에서 사라지거나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전기차가 더욱 간결하고 효율적인 디자인을 가지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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